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필리핀 여행 환전 금액 및 팁

by 초아아 2020. 2. 7.

안녕하세요. 필리핀은 7천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멋진 해변과 해산물, 아름다운 바다와 경치 등으로 인해 수많은 관광객들의 인기 휴양지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신혼여행이나 자유여행은 물론, 패키지로도 많은 분들이 갔다오곤 하시는데요. 그런데 필리핀에 여행시 환전을 얼마나 해야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아래에서는 필리핀 여행 환전 금액과 팁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여행전에 참고하셔서 불편함없이 즐겁게 휴식을 취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필리핀 여행 환전 금액


일단 필리핀의 통화 단위부터 적어볼까 하는데요. 필리핀에서는 공식 통화로 페소(Peso, PHP)가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보조화폐로는 센타보(Centavo)가 사용되고 있구요. 1페소는 100센타보입니다.


근데 센타보는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필리핀에 여행중에는 페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페소로 환전하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 음 3가지 정도를 언급해볼 수 있겠는데요.


첫째, 국내의 은행에서 페소로 환전하는 방법이 있구요. 둘째, 국내에서 미국 달러로 환전후에, 필리핀 현지에서 달러를 페소로 환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셋째, 시티은행 체크카드를 챙겨가셔서 필리핀에 있는 atm기기에서 직접 출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수수료를 생각해보면, 두번째 방법이 젤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필리핀 여행시에는 국내에서 한국돈을 달러로 환전해서 가지고 간뒤, 필리핀현지에서 페소로 환전해서 사용하십니다.


그렇다면 필리핀 여행시 환전 금액은 얼마나 하는게 좋을까요? 음..이거는 사실 개개인의 여행일정에 따라 차이가 큰 부분입니다. 어떤 분들은 소소하게 식사하고 여유롭게 자연경관을 둘러보고 약간의 기념품정도만 사는 정도로 여행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어떤 분들은 고급 레스토랑같은데서 식사를 하시거나, 이것저것 호핑투어나 액티비티등등 일정을 빡빡하게 짜시는 분들도 계시죠. 혹은 선물이나 기념품 등등 쇼핑을 많이 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그래서 여행경비가 천차만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자유여행시 비행기표나 숙박비를 제외한 금액으로 1인당 하루에 100~200달러 정도 쓴다고 보면 되므로 이정도 수준으로 환전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순계산으로 2박3일 일정이면 1인당 총 300~600달러, 4박5일 일정이면 1인당 총 500~800달러 정도 환전하면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여기서 비상금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예산에서 좀더 환전해서 챙겨가시는게 좋구요. (예를 들자면 경비가 500달러이면 700달러정도..?) 또한 호핑투어나 각종 액티비티, 여러가지 유흥이나 쇼핑계획에 따라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패키지여행으로 떠나시는 분들의 경우 식사비가 포함되어 있는 편이므로 따로 액티비티활동 같은거 추가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여행비용이 크게 들어갈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패키지로 세부여행을 한 3박4일가시는 분들이라면 간식거리나 쇼핑정도 할거 1인당 200~300달러가량 정도만 챙겨가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필리핀의 물가는 식료품, 생필품, 서비스업 같은거는 상당히 저렴하구요. 수입품이나 사치품, 공산품 등은 물가가 비싼 편입니다. 또한 세부의 경우 여행객들에게 유명한 관광지일 뿐 아니라, 외국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도시이므로 다른 필리핀지역에 비해 물가가 더 비싼 편입니다.


특히 세부나 마닐라같은 관광객들로 북적북적이는 곳은 차도 많이 막히는 편인데, 교통비가 1시간 이동거리라면 한국돈으로 6000원가량 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여행중에 교통비가 부담되시는 분들이라면, 서민들이 주로 타는 교통수단인 지프니를 타고 여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1인당 한국돈 200원정도면 충분하니까 말이죠.


그리고 식비의 경우도 평범한 식당을 가면 1인당 한끼에 100페소(2300원가량) 정도 드는데, 좀 유명하고 인기있는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면 한끼에 200~400페소(5천원~1만원사이) 정도 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물가를 감안해서 기본 1인당 하루 100~200달러로 잡고 자신의 여행계획에 따라 환전 금액을 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또한 달러환전 하실때는 국내 주거래은행이나, 위비톡, 하나멤버스, 마이뱅크, 써니뱅크 등등 각종 어플에서 80~90% 환전우대를 받고 하시면 좋구요. 


그리고 미국달러를 환전하실때는 고액권인 100달러로 환전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필리핀현지에서 페소로 환전할때 좀더 높게 쳐줘서 더 이득입니다. 예산이 1000달러라고 한다면, 100달러랑, 50달러 요 두가지 정도로만 환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리핀 여행 환전 팁


글고 막 팁준다고 1달러짜리 막 수십장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물론 그래도 상관없습니다만, 팁으로 페소를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좀 많이 고맙다하면 100페소짜리 팁으로 주시면 되고, 약간만 고맙다하면 50페소짜리 팁으로 주시면 적당할 것 같네요.


또한 몽땅 다 달러로만 환전하기 보다는, 필리핀현지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사용할 소액(5만원정도)는 페소로 한국에서 환전해서 가지고 가는게 편합니다. 아니면 필리핀공항에 도착해서 숙소로 이동할때 드는 교통비같은 소액만 페소로 환전하셔도 무방하구요. 다만 공항에서 하실 경우 좀 환율상 손해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숙소에 도착하셨으면 환전해서 가지고 오신 달러에서 비상금을 따로 빼놓고 여행일정에 따라 균등하게 배분해서 안전한 곳에 보관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2박3일 일정이라면, 달러를 3등분하고, 3박4일 일정이라면 4등분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날 필요한 만큼 환전하실때는 현지에 있는 대형 쇼핑몰 환전소에서 페소로 환전하시면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 제이파크 길건너에 샹스몰이 있는데 거기 메트로마트 옆에 위치해있는 X-CHANGE SHOP에서 환전하셔도 되구요.


아니면 세이브모어 마트, 메트로마트, SM슈퍼마켓, BQ몰, Pier1, Island city mall, 아얄라몰, 파크몰, 대형 숙박업소 등등에서도 하셔도 됩니다. 거기 가시면 환전하는 기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100달러짜리 고액권을 페소로 환전하시는게 환율이 좋고, 환전하러 가실때는 여권도 챙겨가셔야 합니다. 만약 현금을 많이 보유하는게 싫다하시는 분들이라면, 시티뱅크계좌를 개설한뒤에 아얄라몰근처에 있는 시티뱅크에서 돈뽑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필리핀 여행시 환전 금액 및 팁에 관해 적어보았는데요. 사실 개인차가 큰 부분이므로 위 내용을 참고정도만 하셔서 자신의 계획에 맞게 적용하신다면 약간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부족함없이 잘 바꾸신뒤에 즐거운 여행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