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에 날씨가 추운 겨울이다보니, 따뜻한 동남아시아로 해외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말레이시아는 힘차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도시, 맛있는 먹거리, 아름다운 해변과 섬, 야생동물이 가득한 열대우림과 국립공원 등등 볼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자유여행이나 패키지여행을 떠나기에도 참 최적의 여행지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언제 떠나야 좀더 불편함없이 즐겁게 여행갔다 올수 있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말레이시아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인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계획세우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말레이시아 여행하기 좋은 시기
일단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렇게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고온다습한 열대성 기후로, 평균기온은 29~32도 가량으로 우리나라의 여름철 날씨가 1년내내 계속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여행을 가기 좋은 계절을 콕 찝기는 참 애매하구요. 1년내내 방문할 만한 나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예산이나, 개인적인 일정, 선호도 등에 따라 갈만한 시기를 정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는 지역별로도 기후에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여행계획을 세울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행중에 비맞는거 싫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말레이시아의 우기는 피하는게 좋겠구요. 코타키나발루가 대표적인 휴양지로 있는 동말레이시아는 우기가 10월~2월정도, 건기가 4월~5월가량 됩니다.
또한 수도인 쿠알라룸푸르가 대표적인 여행지로 있는 서말레이시아는 우기가 11월~3월이며, 요즘 한달살기로 유명한 조호바루가 있는 남말레이시아는 우기가 10월~2월정도 되겠습니다.
보통 우기에는 스콜성 비가 자주 내리게 되는데요. 뭐 하루죙일 내리고 그러는게 아니라 보통 오후 2~4시쯤에 한두차례 1~2시간 가량 내리고 그치는 편 입니다. 또한 건기라고 해서 아예 비가 안오는 것도 아니구요.
비오면 커피숍같은데 들어가서 커피마시거나, 식당들어가서 식사하셔도 되구요. 만약 비 자주 오는게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께는 말레이시아 여행하기 좋은 적기는 바로 우기가 끼어있는 달이겠죠.
아무래도 우기는 비수기라고 봐도 되므로, 물가도 저렴하고 호텔 예약이라던지, 항공권같은게 더 저렴하게 갈 수 있어서 경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람북적북적대지 않으니까 조용히 즐기기에도 좋구요.
하지만 우기에는 어떤 상가나 호텔은 영업을 안할 수도 있고, 바다의 상황이 좋지 못할 수 있어서 수상 스포츠는 피해야 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추운거 싫어하시는 분들께 말레이시아 여행하기 좋은 달을 찝어보자면, 우리나라의 겨울에 해당하는 12월, 1월, 2월일 수도 있는데요. 왜냐면 한국은 겨울이라 추우니까 따뜻한 동남아시아로 여행을 떠나면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시기를 잡을때 고려할 것은 말레이시아여행 성수기에 해당되는 6월, 7월, 8월, 9월의 경우 방학시즌이라서 학생들도 많고 관광지에 사람이 북적일 수 있고, 교통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요즘에는 성수기나 비수기라는 개념이 점점 사라지는 추세라서, 여름이든 겨울이든, 휴가기간이든 관계없이 1년내내 가시는 분들도 많고, 쿠알라룸푸르, 조호바루, 페낭, 랑카위 등으로 한달살기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국가로써, 이슬람교에는 라마단 기간이라는게 있는데요. 이슬람교에는 믿음, 기도자, 자선, 메카순례, 금식 이라는 5대 규율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금식에 속하는 기간이 라마단 기간으로 가장 신성시되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이슬람교도들은 일출에서 일몰까지 금식하며 매일 5번 기도를 하는데요. 보통 여행객, 환자, 임신부 등은 면제됩니다만, 나중에 별도로 수일간 금식해야 합니다.
라마단 기간에는 무슬림들이 조기퇴근을 하기 때문에 오후 4시에서 7시까지 교통체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여행일정을 세울때 고려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 말레이시아에는 매년 9월~10월 헤이즈(Haze)라고 하는 연무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 현상은 인도네시아에 있는 숲이나 정글을 농경지로 개간하기 위해 불을 지르기 때문에 그 연기가 하늘로 올라가 이웃나라로 퍼지면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숲에 불을 질러서 개간하는게 비용이 적게 먹히니, 고전적인 화전을 하는 것인데, 우리나라가 미세먼지때문에 중국에 불만을 표출하듯이 이거때문에 이웃나라에서도 항의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연무현상이 있는 날에는 호흡기질환, 천식, 피부발진, 결막염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외출을 자제하거나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 시기에 말레이시아를 여행하려고 생각중이라면 참고해둘 필요가 있겠네요.
여기까지 정리해보자면, 말레이시아는 1년내내 방문하기 좋은 나라이며, 언제 여행하면 좋은지 정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으며 위에서 적은 날씨, 성수기,비수기, 예산, 라마단기간, 연무현상 등을 고려하여 정하시면 될듯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말레이시아 여행가기 좋은 시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적기에 방문하여 즐겁게 휴양을 즐기시고 멋진 추억쌓고 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