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말레이시아 여행 주의사항 5가지 알아볼까요?

by 초아아 2019. 12. 7.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의 인기있는 여행지로 아름다운 해변, 정글, 맛있는 먹거리, 볼거리들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배낭을 메고 자유여행을 떠나거나, 패키지로 떠나시곤 하는데요. 하지만 타국이다보니 우리나라랑은 환경과 문화가 달라서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불편함을 줄이고 위험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아래에서는 말레이시아 여행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적어볼까 합니다. 여행전에 참고하셔서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즐기다 오시기 바랍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시 주의할 점 5가지


1. 수돗물 - 말레이시아에 여행가서 주의점은 바로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수돗물을 바로 마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수도인 쿠알라룸푸르는 물론 전 지역이 마찬가지입니다. 왜냐면 안에 석회질 성분이 많을 뿐 아니라, 수도관이나 물탱크가 노후되고 부식이 된 곳이 많기 때문에 식수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정수기 필터로 걸러서 끓인뒤 마시거나, 생수를 구입해서 드셔야 합니다. 마트같은데서 생수는 2링깃~3링깃 정도하구요. 호텔 같은경우 필터로 걸러진 수돗물이 나오는 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는데, 왠만하면 생수를 식수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호텔이나 리조트같은데서는 물달라고 하면 무료로 서비스해줍니다. 1달러팁 좀 주고 그러면 더 잘 챙겨주기도 하구요. 그리고 샤워나 세탁할때도 필터로 걸러진 물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양치하고 헹굴때는 생수로 헹구는게 좋구요. 그래서 말레이시아 여행가기 전에 정수 필터같은거 챙겨가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2. 복장 - 말레이시아는 무슬림 국가이기 때문에, 여행갈때 옷차림을 다소 보수적으로 입는게 좋습니다. 물론 날씨가 덥기 때문에 막 꽁꽁 싸매서 입으라는 의미는 아니구요. 여성 분들이라면 반바지나 치마, 드레스 이런거 입어도 됩니다. 하지만 너무 짧은 치마나 미니스커트같은거는 피하고 어깨도 최대한 노출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또한 우기에는 습도가 높을수 있는데, 머리카락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깔끔하게 액세서리나 스카프같은걸로 묶어주셔도 좋습니다. 남성 분들이라면 셔츠나, 반팔 폴로 티셔츠, 반바지 등이 무난합니다.


그리고 해변에서는 수영복을 입으셔도 상관없습니다만, 다른 곳에서는 입지 않는게 좋구요. 또한 무슬림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옷에 프린팅으로 돼지 그림있는거도 입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 말레이시아에서 종교적인 장소나 사원 이런 곳에서는 더욱 보수적으로 옷을 입으셔야 합니다. 아니면 아예 출입자체가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건강관리 - 타국에 여행갔다가 질병에 걸려 몸이 아프면 그것만큼 서글픈 일도 없을 겁니다. 따라서 말레이시아에 여행갈때 건강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일단 말레이시아는 무더운 날씨이므로 탈수가 일어나지 않게 여행중에 수시로 물을 마셔주고, 손실된 염분도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모기가 많기 때문에, 말라리아, 뎅기열 등도 주의하셔야 하고, 파상풍, 장티푸스, 간염 등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행전에 예방접종을 맞고 가시면 좋구요. 뭐 맞아야 될지 잘 모르겠으면 보건소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알려주는데, 장티푸스는 맞으라고 권하더군요. 


장티푸스는 물과 음식물로 전염되므로, 길거리 음식먹을때 주의하시고, 생수나 끓인물이 좋고 얼음은 왠만하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손도 깨끗하게 씻으시구요. 또한 여행전에 기본적인 상비약은 챙겨가시는게 좋구요. 말레이시아의 경우 여행자 보험도 가입한뒤에 떠나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뭔가 심적으로 든든하고 마음이 편해서 차이가 큽니다.


4. 소매치기 - 어느 나라를 여행하건 마찬가지이지만, 말레이시아 여행 주의점으로는 소매치기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치안은 의외로 괜춘한 편이긴 합니다만, 사람이 좀 많이 붐비는 관광지 같은 경우에는 소매치기나 날치기가 있을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죠.


소매치기들은 스킬이 장난아니기 때문에, 여행객들의 주의력을 흐트러뜨린뒤, 눈깜짝할새에 주머니안에 지갑 같은거 털어갑니다. 소매치기당해서 여행내내 꿀꿀한 기분으로 보내고, 돌아와서는 신용카드나 신분증까지 다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보시죠..정말 괴롭죠.


사실 이거는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거긴 합니다만, 스스로 주의를 기울여서 예방하는게 좋겠습니다. 너무 도로변으로 걷지마시고, 크로스백같은거는 앞으로 매는게 좋구요. 아니면 옷 안쪽으로 머니벨트같은거 착용하고 돈넣고 다녀도 됩니다. 옷차림도 너무 부자같이 입지 않는게 좋습니다. 




5. 자연재해 - 말레이시아의 우기는 10월~2월로써, 이 시기에는 소나기의 일종인 스콜이 자주 내립니다. 근데 간혹 폭우로 인해 홍수가 나거나 산사태가 날 수도 있으니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여행을 떠나는게 좋겠죠. 


또한 태평양 해안선의 경우 쓰나미가 일어날 수도 있으며, 6월~10월사이에는 연무(haze)현상으로 여행객의 호흡기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연무현상은 인도네시아 남부의 산불이나 화전으로 일어난 연기가 바람에 실려 말레이시아로 넘어와서 생기는 것으로, 이때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자연재해나 치안, 정치적 불안정, 테러위협 등 여행 안전을 위협하는 정보의 경우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해보시고 계획을 짜시면 될듯 합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주소는  http://0404.go.kr   입니다. pc로도 확인가능하고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앱으로도 실시간 안전정보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해외안전여행 국민외교' 검색하면 나옵니다)


그럼 여기까지 말레이시아 여행시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 은근히 신경쓸거나 공부해야 될게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좀 힘들기는 해도, 자신과 가족의 안전과 휴식을 위해 어느정도는 신경써주는게 좋은 것 같네요. 그럼 재밌게 즐거운 추억쌓고 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