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호주 여행시 주의사항 8가지 정리

by 초아아 2019. 12. 28.

안녕하세요. 요즘 해외여행을 즐기러 떠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호주는 현대적인 도시와 밀림, 야생동물들이 공존하고 있는 멋진 여행지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호주대륙은 자연과 모험을 좋아하는 젊은 배낭 여행자들의 인기 관광지이기도 하구요. 아름다운 도시에서 휴식을 즐기에도 참 좋은 휴양지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멋진 장소라도 아무런 주의없이 무턱대고 여행을 한다면 자칫 고생을 하게 되는 수도 있겠죠. 그래서 아래에서는 호주 여행시 주의사항에 관해 몇가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떠나기 전에 참고하셔서 좀더 즐거운 추억을 쌓고 오시기 바랍니다.




호주 여행시 주의사항 8가지


1. 호주는 우리나라와 계절이 반대


일단 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랑은 계절이 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우리나라가 여름일때 호주는 겨울이고 우리나라가 겨울일때 호주는 여름입니다. 


또한 호주는 땅덩이가 워낙 넓어서 그런지 지역별로도 날씨가 차이가 있구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북쪽으로 가면 갈수록 춥고, 남쪽으로 가면 갈수록 더운데, 호주는 정반대라 남쪽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날씨가 추워집니다. 


그리고 계절로 치면 호주의 봄은 9~11월, 여름은 12~2월, 가을은 3~5월 겨울은 6~8월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호주여행을 떠나시기 전에는 호주의 정확한 계절을 알고난 뒤에 옷차림이나 준비물을 챙기시는게 중요하겠죠. 


물론 호주는 우리나라의 겨울처럼 막 엄청 춥고 그정도는 아니지만, 겨울에는 실내 난방이 미흡한 곳도 많으므로 옷을 따뜻하게 챙겨가셔야 합니다. 계절이 반대라는 것을 모르고 겨울에 여름옷만 잔뜩 챙겨가면 고생할 수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운전석이 반대


우리나라는 차의 운전석이 왼쪽에 있지만, 호주는 우리나라랑 반대라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또한 차선도 반대입니다. 따라서 호주에 렌트를 해서 운전하실 분들이라면, 처음에 약간 헷갈릴 수가 있는데요.


첨이라면 고속도로같은 큰길에 가서 3~40분가량 운전해보면서 감을 잡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나 운전잘해 자만하다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시구요.


호주는 과속이나 주차 벌금이 엄청 쎄기 때문에, 서행하시고, 주차금지구역 이런것도 잘 체크하시면서 교통법규를 야무지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왠만하면 시외로 멀리 나갈때만 차렌트해서 가고, 시내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맘편합니다. 시내에서 운전하면 진짜 등에서 땀이 줄줄 흐를 정도입니다.


그리고 호주의 멜버른에 여행하시는 분들은 훅턴(Hook turn)이라는 것도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호주에는 트램이라는 교통수단이 존재합니다. 호주의 전통문화를 살리기 위해 트램을 아직까지도 운행중인데요.


이 트램이 지나가는 길에서 트램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기 위하여 생겨난 것이 훅턴입니다.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때 우측라인이 아닌 좌측라인에서 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에서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할때 1차로가 아니라 2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한국보다 물가가 조금 비싼 편


보통 동남아쪽은 물가가 아주 저렴해서 우리나라 돈을 조금만 환전해서 가도 아주 왕처럼 풍족한 생활을 즐길 수 있는데요. 호주는 물가가 우리나라랑 비슷하거나 약간 더 비싼 수준입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물가가 어느정도 차이는 있는데요. 시드니, 멜번같은 대도시는 물가가 좀 쎈 편이고, 타 지역들은 좀 그나마 한국보다 약간 저렴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호주는 채소, 우유, 감자, 소고기 등 식재료는 꽤나 저렴하구요. 전반적으로 마트의 물가는 호주가 더 저렴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우유 1리터가 2500원가량이라면, 호주는 1리터에 1400원가량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에 공산품같은거는 호주가 우리나라보다 좀더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호주의 물가수준을 인지한뒤 1인당 여행 경비를 잡으셔야 하구요. 보통은 1인당 하루 100달러 정도로 잡는 편입니다. 호주여행시 환전을 얼마나 해야할지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hoatravel.tistory.com/17




4. 캥거루 조심


캥거루는 호주의 마스코트와도 같은 동물인데요. 우리들에게 익숙하고 귀여운 동물로 여겨질지도 모르지만, 호주여행 주의사항으로 캥거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왜냐면 뒷다리로 발차기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캥거루는 꼬리는 절대로 만지시면 안되구요. 만졌다가는 발차기당해서 다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기 캥거루는 왠만하면 건드리지 마시구요.


먹이를 줄때는 손을 낮게 평평하게 유지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이주는 손을 너무 높게 치켜들고 있으면, 캥거루에게 부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번식기에 있는 수컷 캥거루는 뒷다리로 발치기를 하거나, 앞발로 권투하는 것처럼 공격하기도 하니 주의하시고, 밤에는 절대로 운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밤에 운전하다보면 야생 캥거루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차로 운전하다가 박아서 사고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자전거 탈때 헬멧 착용


호주에서는 자전거를 탈때 헬멧 착용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어른 할것없이 다 필수적으로 착용하셔야 하구요. 단속에 적발되면 벌금이 엄청 쎄니까 반드시 지켜주시구요.


밤에 자전거를 탈때는 라이트를 장착하는게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는 앞에는 전방 200미터에서 확인가능한 흰색 라이트를 달아주셔야 하구요.


뒤에는 후방 50미터에서 확인가능한 붉은색 라이트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거도 안하다가 걸리면 벌금쎕니다. 또한 자전거타고 갈때는 네비게이션 용도가 아니라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수영할때도 주의하세요


호주는 아름다운 바다와 해변이 있어 많은 여행객들이 수영이나 서핑, 다이빙 등을 즐기려고 많이들 방문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아무리 수영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수영하는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요원이 배치되어 있는 안전한 해변에서 수영을 즐기시구요. 깃발을 잘 확인하시고 수영을 하는게 좋습니다. 전체가 빨간색인 깃발이 꽂혀 있으면 물속에 절대 들어가면 안된다는 의미이고, 전체가 노란색인 깃발이 꽂혀 있으면 이 바다는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의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바다의 상태가 안좋거나, 상어, 해파리 등이 출몰해서 그런걸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깃발을 확인하시고 물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7. 자외선차단제를 바르자


호주여행갈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자외선이 있는데요. 호주는 남극의 오존층 구멍에 근접하여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자외선이 굉장히 강하게 내리쬐므로, 반드시 호주여행전에 썬크림을 필수로 챙기셔야 합니다. 


외출시에는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하는 자외선차단제로 피부에 여러겹 두껍게 발라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선크림 뿐만 아니라, 모자, 선글라스도 여행전에 필수품이라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그외에도 호주여행전에 준비물들이 궁금하다면 제가 예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hoatravel.tistory.com/26


8. 산불 조심


호주는 여름철에 산불이 잘나는 나라에 속합니다. 여름에는 더운 날씨에 습도까지 낮아서 물기없는 마른 나뭇가지나 잎들이 서로 마찰이 일어나 산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요즘에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더욱 산불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막 여러군데 동시에 산불이 일어나거나, 몇일동안 산불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막 비행기타고 가다보면 아래로 산불이 나는 것이 보이기도 하고, 공항에서 내리자마자 하늘이 뿌옇거나, 바람이 많이 불면 탄 냄새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년 11~4월 사이의 건조기에는 항상 산불위험이 있다는 걸 아시고, 여행계획을 짜시구요. 산불이 나게 되면 어떤 여행지는 임시적으로 폐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국립공원이나, 유칼립투스 나무들이 많이 자라는 호주 동남부쪽은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특정 위치에 화재위험 등급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것을 목격할 수 있을겁니다. 녹색은 위험이 낮다는 의미이고, 빨간색이 진해질수록 위험하다는 의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주여행시 주의사항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그밖에도 세세하게 찝어보자면 많이 있겠지만, 지면관계상 이정도만 적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여행중에 불편함이 없이 즐겁게 즐기다가 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