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분들이 해외 여행을 떠나고 계신데, 그중 베트남도 인기있는 여행국가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타지로 가다보니, 각종 감염병의 위험에 노출될 수가 있는데요. 외국에서 여행중에 몸이 아픈 것만큼 서글픈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베트남 여행시 예방접종은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몸상태로 즐겁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베트남 여행전 예방접종 정보
일단 많은 분들께서 베트남갈때 예방접종을 해야 되는지 궁금해 하고 계십니다. 현실적으로는 많은 분들이 예방 접종없이 그냥 여행을 다녀 오시거나, 상비약 정도만 챙겨서 갔다오시곤 하는데요.
사실 해외에서는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할지는 모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이라면 예방접종을 맞고 가는게 가장 안전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베트남 여행갈때 예방접종을 필수로 해야하는건 아니구요.
권장사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베트남 여행전에 맞아야 할 예방접종으로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역 - 홍역은 전염성이 아주 높은 감염병인데요. 발열, 기침, 콧물,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할때에는 유럽이나 동남아 여행전 홍역 예방접종을 맞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은 출국 4~6주전에 최소 1회이상 맞으셔야 하구요. 만약 예전에 홍역을 앓은 적이 있거나, 홍역 예방접종 2회 접종기록이 있거나, 홍역 항체검사 양성인 경우 안맞아도 됩니다.
그리고 홍역은 바이러스가 원인이고 접촉돼서 감염되기 때문에 30초 이상 비누로 꼼꼼하게 손씻는게 좋구요. 오염된 손으로는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는게 좋습니다.
장티푸스 - 소도시나 시골지역, 여러 음식들을 섭취할 생각이거나, 물갈이가 심하신 분들이라면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맞는게 좋습니다. 항체가 생기는데 2~4주걸리므로 베트남 여행가기전 최소 2~4주전에 접종을 하시고, 한번 접종하면 3년 항체유지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장티푸스는 예방이 중요한데 물에 의해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물을 끓여 마시고, 생수를 사먹거나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장티푸스는 비행기 e티켓이나 항공예약내역 있으면 그거 출력해서 가지고 가면 보건소같은데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면 맞고 가는게 안전합니다.
A형 간염 -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A형간염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출국 최소 1년 전부터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주사 맞아야 합니다. 베트남 여행시 A형 간염을 예방하려면 30초이상 손씻기, 음식은 익혀먹고 물 끓여 마시기, 채소, 과일은 씻어서 껍질벗겨서 먹는게 좋습니다.
뎅기열 - 뎅기바이러스가 모기에 물린 사람에게 전파되는 병인데요. 이거는 예방접종이 따로 없으며 모기에게 물리지 않게 예방하는게 최고입니다. 베트남 여행갈때 모기기피제, 긴옷을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저녁에 모기 기피제 자주 뿌리시고, 모기에 물리면 약 바로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지카바이러스 - 지카바이러스는 이집트 숲 모기를 매개체로 해서 사람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인데요. 이것도 따로 예방접종 없습니다. 긴팔, 긴바지 옷을 입고, 모기기피제 챙겨가시고, 모기장이나 방충망등을 사용해 모기에게 안물리게 하는게 최선입니다. 임신부는 베트남 여행을 연기하는게 좋습니다.
그외에도 광견병이나 말라리아, B형 간염 등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도 변화할 수 있으니까, 좀더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m.cdc.go.kr/cdc/travelView.es?mid=a20102010108&nationcd=VN
또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국번없이 1399 (24시간 상담가능)로 전화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아무튼 패키지든 자유여행이든 간에 동남아나 베트남 여행중에는 항상 음식물, 벌레물림, 성접촉, 동물접촉 등을 주의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손씻기로 30초이상 씻고, 음식은 익혀서 먹고 물은 끓여 마시는 것, 모기기피제 사용 등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베트남 여행전 예방주사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맞아야 할 것도 많고, 필수로 맞고 가야 하는건 아닙니다만, 혹시 모르는 일이니까요. 시간이 부족하면 한두가지 정도 챙기는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베트남말고도 동남아 이런데 1년내 3회이상 자주 출입국 하시는 분들이라면 맞는게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